‘오월 광주’ 상기 민주주의·인간애 가치 새긴다 (2022.05.11) > 언론보도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언론보도

언론보도

board



2022 ‘오월 광주’ 상기 민주주의·인간애 가치 새긴다 (2022.05.11)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08회 작성일 22-06-22 09:42

본문

5·18민주화운동 42주기를 맞아 ‘오월 광주’를 소재로 제작된 대표 공연 콘텐츠들이 잇따라 선보인다. 5·18항쟁 최후 항쟁지인 옛 전남도청을 배경으로 탄생한 연극과 1980년 5월 광주, 공수부대원으로 투입된 한 남자의 사랑과 아픔을 다룬 사실주의적 오페라가 그것이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전당장 이강현)은 연극 ‘시간을 칠하는 사람’을 오는 18일부터 22일까지 문화전당 예술극장 극장1 무대에 올린다.

이 작품은 5·18민주화운동 40주기를 맞아 제작됐다. 2018년 스토리 공모사업을 통해 선정된 이야기로, ‘시간을 짓는 건축가’(송재영)가 토대가 됐다. 같은 해 시범공연을 선보인 뒤 올해로 5년째 공연을 이어오며 문화전당 대표작품으로 자리매김했다.

장소 특정적 실험연극으로 주목 받는 윤시중 연출과 역사적 사실에서 현대에 통용되는 주제의식을 길어낼 줄 아는 김민정 작가가 함께한 작품이다.

작품에서는 1930년대 전남도청의 신축공사 시기에서부터 미군정기, 현대에 이르기까지 ‘전남도청’이라는 건물을 중심으로 시대별로 펼쳐지는 사건과 사연들이 다뤄진다. 전남도청 벽을 하얗게 칠하던 노인 김영식의 기억을 따라 전개되는 방식이다. 흰 칠로 지워야만 하는 아버지와 형형색색으로 그려야만 했던 아들의 시간은 비극적인 현대 역사 속에서 평범한 개인의 삶을 돌아보게 한다.

극이 펼쳐지는 무대 공간은 단순한 극의 배경을 넘어 이야기의 중요한 요소로 활용된다. 관객은 특수 제작된 이동형 객석에 앉아 작품의 흐름과 배우의 움직임, 이야기를 따라 극장 안을 여행하듯 이동하며 작품을 감상하게 된다. 특히 올해 공연은 극장1의 공간적 특징을 십분 활용한 극적인 장면 전환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역할을 오가는 배우들의 앙상블 연기가 더해져 보다 감각적이며 높은 완성도로 관객들에 감동을 선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윤시중 연출은 “5·18민주화운동을 감히 소재화하기보다, 이 시대의 사람들에게 친근하고 아름다운 일상의 언어로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다”며 “5·18민주화운동에 관한 공연을 보러 올 때 느끼는 무거운 부채 의식보단 온 가족이 나들이하듯 손을 잡고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극장에 왔다가 친근하고 익숙한 우리 이웃의 이야기로 진중한 역사를 만나길 원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문화전당이 시민에게 한 발짝 더 다가가기 위해 올 4월 첫 선을 보인 우수 공연 실황 상영프로그램 ‘ACC 수요극장’이 18일 세 번째 작품으로 오페라 ‘박하사탕’을 상영한다.

오페라 ‘박하사탕’은 이창동 감독의 영화 ‘박하사탕’을 원작으로, 광주시립오페라단이 2021년 제작해 선보였다. 오월 광주 ? 공수부대원의 사랑과 아픔을 다룬 사실주의적 오페라로 죽음의 공포를 넘어 생명을 나눈 사람들의 휴먼드라마라는 평을 받았다.

여기다 ‘ACC 수요극장’에서 만나는 오페라 ‘박하사탕’은 작품 속 대규모 합창과 오케스트라로 구현해낸 장대한 서사극의 웅장한 감동을 고해상도 화질과 현장감 넘치는 입체 음향으로 보다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

‘ACC 수요극장’은 예술의전당 영상화사업 SAC on Screen 연계사업으로, 매월 1·3주 수요일 저녁 7시 엄선된 우수 공연 영상을 상영하는 공연 실황 상영프로그램이다. 오페라 ‘박하사탕’은 문화전당과 광주문예회관이 지난 4월 지역 문화발전을 위해 업무 협약을 체결하면서 5·18민주화운동 주간을 기념, SAC on Screen과는 별개로 특별 편성한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 광주국제문화교류협의회
  • 대표 : 조상열
  • 광주광역시 동구 천변우로 329-5(고운하이츠, 2층)
  • Tel. 062-461-1500(대표번호) | Fax. 062-674-6560
  • E-mail : gcce21@naver.com
Copyright © HCC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