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김치연구소, '100% 국산김치' 해외시장 진출길 열었다 > 언론보도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언론보도

언론보도

board



2023 세계김치연구소, '100% 국산김치' 해외시장 진출길 열었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5회 작성일 23-08-23 09:39

본문

EU 인증 젓갈을 활용해 담근 100% 국산김치가 헝가리로 수출되는 국내 첫 사례가 나왔다.

1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인 세계김치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4월 EU 복합식품 수입규정 개정에 따라 동물성 원료를 포함하는 복합식품은 통관과정에서 원료 제조시설의 EU수출작업장등록 인증서 제출이 의무화됐다. 그러나 일부 대기업을 제외한 중소기업에서는 시설이 미비해 EU로의 김치 수출이 잠시 중단될 위기에 놓였다.

세계김치연구소(소장 장해춘)는 대상㈜, CJ제일제당㈜과 대중소 상생 협력을 통한 EU 수출 인증 젓갈 공급 지원책을 마련해 문제를 해결했고, 지난 2021년 농림축산식품부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선정된 바 있다.

이어 최근 세계김치연구소는 중소식품기업의 EU수출작업장 등록을 위한 컨설팅은 물론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원장 김영재)의 권역별 산학연 기술지원사업을 통해 지역의 김치제조업체인 ㈜뜨레찬과 함께 EU복합식품 인증문제를 해결한 100% 국산김치 5t을 생산해 헝가리에 수출했다. 100% 국산 김치는 배추와 마늘, 고춧가루, 젓갈 등 김치의 모든 원부재료를 한국산으로 만든 김치를 일컫는다.

그동안 세계김치연구소는 전통식품품질인증을 받은 김치제조업체를 중심으로 요구됐던 100% 국산김치 생산을 위해 EU복합식품 인증 젓갈 공급에 관심을 기울였다. 특히 EU 복합식품 수출사업장 등록을 위해서는 산업용수 등 높은 수준의 위생 조건과 까다로운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세계김치연구소는 식품소재 전문기업인 ㈜동해글로벌에 대한 기술 컨설팅 지원을 통해 지난 3월 EU복합식품 수출작업장 등록(등록번호 KORP-263)을 마쳤으며, ㈜뜨레찬에 기술 및 시제품 개발을 지원하여 EU복합식품 인증 젓갈을 활용한 100% 국산김치를 생산할 수 있었다.

특히 이번 헝가리 수출은 EU복합식품 수입규정 개정 이후 젓갈, 고춧가루 등 모든 재료를 국산으로 사용해 담근 김치를 수출한 첫 사례로, EU지역으로의 김치 수출에 있어 원산지 이슈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세계김치연구소 장해춘 소장은 “이번 EU 김치 수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중소 김치제조업체의 판로 개척에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연구소는 김치산업체의 기초체력을 향상하여 국가 김치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 광주국제문화교류협의회
  • 대표 : 조상열
  • 광주광역시 동구 천변우로 329-5(고운하이츠, 2층)
  • Tel. 062-461-1500(대표번호) | Fax. 062-674-6560
  • E-mail : gcce21@naver.com
Copyright © HCC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