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통미술연합회’ 출범 본격 활동 돌입 > 언론보도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언론보도

언론보도

board



2023 ‘광주전통미술연합회’ 출범 본격 활동 돌입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55회 작성일 23-04-13 13:50

본문

서양화 등을 위시로 한 현대미술로 치우친 지역미술의 시계를 되돌리기 위한 전통예술장르의 예술가들이 모여 결성한 모임이 본격 활동에 들어간 것으로 뒤늦게 밝혀졌다.

16일 금초 정광주 서예가(전 광주미협 회장) 등에 따르면 지난해 11월1일 예술의거리 입구 카페 달정원에서 서예를 비롯해 문인화, 한국화, 민화 등 네 장르의 대표자들이 모여 ‘광주전통미술연합회’ 발족에 뜻을 함께 했다.

이날 발족 모임에는 서예 부문에 금초 정광주 서예가, 문인화 부문에 이병오 작가, 한국화 부문에 홍정호 작가, 민화 부문에 이성임 작가 등 4명이 모여 각 분과별로 15명씩을 모집하기로 하는 등 1차 모임을 갖고 회원 모집을 망라, 안건에 대해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광주전통미술연합회’ 정관을 비롯해 창립취지 사업 및 행사, 운영을 위한 재정 마련 방안, 구성 등 정비를 마치고 소책자를 펴내기도 했다. 이후 이들은 지난해 12월8일 전회원이 참여한 가운데 정기발기인 대회(창립총회)를 열고 인준절차를 마무리했다.

초대 회장은 금초 정광주 서예가가 맡게 됐으며 부회장에는 홍정호 이병오 이성임 작가, 분과 대표에 임정임(한국화), 박지우(서예), 박귀환(문인화), 정영희(민화) 작가, 사무국장에 박정식(서예) 작가가 각각 선임됐다. 회원으로 해당 장르의 예술가 60여 명이 동참했다.

이처럼 이들이 ‘광주전통미술연합회’ 결성에 나선데는 정신문화유산인 전통문화와 전통예술, 전통예법, 전통의 맛 등에 대해 귀한 가치를 인식하지 못하는 현실인 동시에 삶의 질을 드높이고 정신과 마음의 바탕으로 맑게 하는 전통예술 분야가 더욱 심각하게 낙후되고 도태되는 지경에 이르렀다는 판단 아래 전통예술장르의 후배들을 육성,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솔선수범해 전통미술 발전의 토대를 마련해보자는 취지다.

‘광주전통미술연합회’는 회원들 연수와 토론회, 공청회, 전문가 초청 강연회, 지역간 교류전, 작가 발굴 지원, 회원전 등의 활성화에 힘을 쏟기로 했으며, 원로 전통 예술인을 대상으로 ‘광주전통미술대상’을 신설, 매년 1명씩 선정해 상금 300만원을 수여하기로 했다.

이들의 창립전시는 3월9일부터 15일까지 무등갤러리에서 열릴 예정인 가운데 ‘광주전통미술연합회’ 예산 마련을 위한 전시가 먼저 마련된다. 전시는 16일 개막, 오는 21일까지 무등갤러리에서 진행된다.

이번 전시는 초대 회장으로 위촉된 금초 정광주 서예가가 40여 년 동안 구입하고 모은 110여 점의 소장품을 내놓았다. 판매금은 전액 ‘광주전통미술연합회’의 후원금으로 기부된다. 작품 구매자에게는 후원자 명칭을 부여하고, 명예 회원으로 추대할 복안이다.

전시에는 서양화에 박영선 김일해 정우범 유수종 김병모 조진호 한희원 손영선 서규상 이정석 문명호 오광섭 작가의 작품 등 50여 점, 한국화에 허진 이청흠 김용진 조방원 박행보 김명제 김영기 송계일 오견규 홍정호 임종두 작가 등 23점, 문인화에 김호 김영삼 이부재 이병오 작가 등 15점, 서예에 송운회 손재형 안규동 현중화 구철우 박세림 서희환 김기승 작가 등 15점이 선보인다. 총 출품작은 110여 점.

정광주 초대회장은 “모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던 중 기금 마련을 위해 소장작품을 내놓게 됐다. 연합회 예산이 없어서 여러 생각을 하다가 제가 가지고 있는 작품을 판매해 기금 2000만∼3000만원을 마련, 연합회 예산으로 활용될 것”이라면서 “이를 바탕으로 연합회가 본 궤도에 올라가고 전통예술장르 발전을 이끄는 중심축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 광주국제문화교류협의회
  • 대표 : 조상열
  • 광주광역시 동구 천변우로 329-5(고운하이츠, 2층)
  • Tel. 062-461-1500(대표번호) | Fax. 062-674-6560
  • E-mail : gcce21@naver.com
Copyright © HCCE All rights reserved.